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80101[나의 17년 4분기때의 일본 워킹홀리데이 서류 준비]
    일상/워킹홀리데이 준비 2018. 1. 1. 10:28

    너무 블로그를 쉬고 있었다

    그 와중에 워홀출국은 D-51...!! 

    40일대를 바라보고있다


    세상에 18년이 되서야 블로그 업로드 하는 게으름

    일단 새해 복 많이 받자 내 자신

    아, 요즘은 알아보고 있던 쉐어하우스 부동산에

    문의 메일을 넣고 있다!

    아직 가계약도 아니고 정말 문의 초반이니

    쉐어하우스에 관한건 완벽히 계약이 완료된 후에

    블로그에 적는걸로!

    그럼 적을 것도 없는 사람이 왜 왔냐면

    18년 1분기 워홀 기간도 얼마 안남아서...

    내 나름 준비했던 과정을 보여줄려고

    왔지요...그렇지요!

    !

    빠밤

    들어가기 앞서

    !

    일단 나는 17년 4분기 워홀에 합격을 했었지만...

    2017/11/18 - [일상/워킹홀리데이 준비] - 171118 [2017년 4분기 일본 워홀 합격!]

    워홀은 매분기 세부사항이 다르고

    저는 부산 일본 영사관에서 신청을 했기에

    서울 일본 영사관과는 다른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워홀은 심사의 명확한 기준은 나오지 않았어요*

    그냥 전체적인 준비만 참고로 봐주시길


    스따또!

    순서 진행은 위의 사진으로 진행 

    다들 아마 서류 준비 할때 영사관 사이트를 참고 할건데

    서류에 따른 상세 정보는 영사관 사이트를 참고하되 순서는

    막상 영사관에 가면 사이트와 다른 서류 순서였어서

    위의 사진과 같이 순서를 정리해 들고 가면 편할 거 같다

    (부산 기준)

    주 대한민국 일본 대사관 사증 페이지

    사증신청서,이력서,조사표는 여기서 다운 후 복사

    http://www.kr.emb-japan.go.jp/visa/visa_working_documents.html


    1. 사증 신청서

    사증 신청서 예시 

    사증은 영어로 써도 괜찮지만 일단 일본에 가는거니

    일본어로 쓰는게 아무래도 더 좋을거 같다.

    보면 일본어로 쓸려면 주소는 어캐하지??

    걱정말라 구원의 사이트가 있노라니..!!

    주소 한자 변환 사이트

    http://hanja.naver.com/category/address

    다만 일본식 한자로 몇개 바꿔썼다 

    예를 들어 구 단위의 한자는

    한국은 區를 쓰지만 일본은 区를 쓴다

    또 한가지 내가 광역시에 살아서

    한국은 廣域市로 나왔는데 나는 広域市로 씀 일본도 광역시

    기준이 있던가 몰라서 이걸로써라!!는 당당히 말 못하겠다.

    2. 여권 사본

    신분사항 란 및 지금까지 일본으로의 출입국도장이 있는 페이지 전부복사

    만 18세 이후 90일이상의 출입국사실이 있는 경우

    해당하는 사증 및 출입국도장이 있는 페이지의 복사를 제출하기

    흑백으로 복사 하면 된다

    선명히!! 나는 스캔기가 없어 근처 복사집에서 함

    3. 출입국 사실 증명서

    이건 나는 민원 24에서 뽑았다

    이건 좀 워홀 신청일 가까이 뽑는게 좋은듯?

    자신이 태어난 순간부터 현재까지의 출입국 사실을

    증명하는 것 이기에 2달 한달 남았을때 뽑는것보단

    2~3일 남았을때 뽑거나 여유가 있다면 하루전이면 더 좋은 듯..?

    이건 컬러로 뽑았다 프린터가 없으면 구청에 가면 될거같다

    4. 최종학력증명

    이건 나는 당시 휴학중이라 학교에가서

    휴학 증명서를 뽑아 왔고 

    졸업 하신분은 최종으로 졸업한

    대학교나 고등학교에서 졸업증을 뽑으면 될거 같고

    재학중인 분은 학교 재학증?을 뽑으시면 될거 같고..

    그 외 단기 유학이나 교환학생 갔다오신 분은 

    또 따로 낼게 있으니 그건 위에 링크해둔 일본 대사관에서 확인!

    5. 병역증명서류

    이건 남자분들만 

    쓰고보니 여성분들도 군에 갔다왔을수 있는데

    그경우는 병역이 아닌가? 선택인 부분인가?

    일단 나는 해당하지 않아 내는 법도 서류 준비방법도 모르니

     이부분은 스킵

    6.이력서

    난 한국에서 알바한거 적었

    일본어로 적기!!

    아 혹시 알바 명을 아마 가타카나로 적거나

    한자로 변환 해야할텐데

    나는 그냥 파파고 썼다

    간혹 가타카나 변환 사이트에서 할건데

    거긴 아마 거의 사람 이름을 변환 시켜주는 곳이라

    카페를 적으면 カフェ가 아닌 정말

    정직하게カペ로 나오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좀 곤란한 번역은 나의 경우는

    익살스런 상상 이라는 만화 카페였는데 가타카나로 변환 하기도...

    일본어로... 익살스런을 적기도 뭐해서

    그냥 중심 회사 이름쓰고 괄호 안에 만화카페를 적고 말았다

    참고로 만화카페는 일본어로 店 이다.

    아 근데 대부분 대기업은 000일본어로 라고 치면 나오는듯

    네임드 최고네

    호호 근데 언제나 예외는 있다

    Aㅏ.... 요거 프ㄹ ㅔㅅ ㅗ 가 코레 프레소로 변하는 마법...

    그... 영어 명은 영어로 적어도 될듯...

    좀 명사형은 괜찮은데 형용사나 동사는 음아음..

    전에 더 착한 커피에서 일해서

    번역했더니 모또 마지메나 코히...

    그냥 더 카인드 커피라 적어냈음


    ★★★7.이유서, 8진술서(계획서)★★★

    이건 전 포스팅에서 계획서와 같이 다뤘음!

    아무래도 정확한 기준이 명시되어있지 않은 워홀이지만

    직접 쓰는 이유서와 계획서가 

    큰 비중을 차지 하지 않을까 하는 의견이 많아

    나도 제일 골머리 앓고 신경써서 적은 서류


    9. 조사표

    조사표는 이사람이 워홀을 확실히 인지 하는지 보는 표라고 생각함

    조사표 마지막 년 월 일은 역시 서류 내는 날로 표기

    조사표는 해당 체크라 일본어 쓰는 비율이 적지만

    그때 당시 7번 문항을 내가 잘못 봐서 그냥 그래도 구직방법은 생각 해놨냐는

    질문인줄알고 ㅋㅋㅋㅋㅋ구체적으로 에서 

    나는 ネットで調べる。로 적어둠 하핳....

    아 물론 서명도 내 이름을 한자로 적었음

    그래서 내 이름 한자 안 보고도 쓰게 되었슴다.

    10. 기본증명서

    구청에 가서 뽑았다 이건 깨끗하게 뽑고 싶어서

    이것도 물론 민원 24에서 가능한 걸로 알고 있으니

    민원 24에 먼저 시도하고 실패시 구청가시오

    프린터 없으면 역시 구청

    11. 현주소 확인증

    이건 주민증록증 앞 뒷면 복사해서 내도 되고

    주민등록초본이나 등본을 내도 되는데

    나는 민증 앞뒤 복사 하기 싫어서 

    구청가는날 초본을 뽑은걸로 냈다

    12. 입출금 내역서 3개월분 (280만원)

    하... 이건 진짜 사증내고 날 조마조마 하게 만든 장본인인데

    워홀 초기 자금은 말이 많아서 적금은 떨어진다

    입금만 있으면 떨어진다 라는 말이 많아서

    근데 내가 적금으로 넣고 있었,,,,,

    나는 알바를 해서 월급 일부 적금에 넣고 사증 신청하는 10월에도 계속 

    넣어 두어서 적금에는 250만원

    나의 입출금에는 80만원 정도가 있어 도합

    330만이 있던 상황이라

    은행 가서 적금 입출금 현재 부터 3개월 전 분

    적금에 돈을 넣었던 내 입출금 통장 3개월 분을 같이 첨부해서 냈다

    근데 진짜 넉넉히 3개월 전부터 300만 이상을 통장에 넣어두고 냅두거나

    꾸준히 적금했던게 보이면 괜찮은 듯

    그리고 은행 도장은 반드시 찍혀져 있어야함!!!

    적금은 따로 도장 필요없어요 하셔도

    꼭꼭 도장이 있어야 인정이 되는 곳이라 설명하고 찍길!!!

    근데 280만원이 초기비용 250+항공권 비용 30

    이라 280만원이라 워홀쪽에서 정한 280만원 이상은 반드시

    만들고 신청하길...!!!!!!!!!

    혹시 자신의통장은 돈이 없다 하면 부모님 명의 통장을 내고

    가족 관계서를 첨부해야하는데

    그건 위의 링크해둔 일본 대사관에 들어가 확인!!!

    13. 일본어 입증 자료

    이건 다들 아는 JLPT JPT 합격증이나 성적표를 복사하려 첨부 하는게

    제일 대표적이지만 학교 수업! 학원 수업을 받으신 분은 수강증도 

    일본어 입증 자료로 첨부 하는 경우도 많이 봤심

    그러니 일본어를 입증 할 수 있다면 하자! 어필하자 !!나를 보여주자!!

    14. 대리 신청

    이건 나는 직접 가서... 요것도 해당 사항이신 분은 위쪽에 대사관 링크있으니

    확인 하시길!!!


    일단 부족한 글이지만 나도 블로그 보며 혼자 준비를 해서

    혼자 준비하는 사람들 맘을 아니까 쓰게 됨...

    새해에 워홀을 도전하시는 분들 좋은 결과가 있으면 좋겠어요 정말루

    앞서 말했지만 어디까지나 참고에요 서울, 부산, 제주 워홀 신청하는 구조는 조금씩

    달라요 서울은 전화가 온다지만 부산은 서류만 내고 끝이에요

    서류 준비는 하나씩 찬찬히 하다보면 금방끝나요!!!!

    그렇기때문에 힘들더래도 계속 찾아 보고 모르시면 지식인에

    질문이라도!!! 저는 그랬어서 ㅎㅎㅎ

    그리고 저는 워홀책을 구매했어요 많이 도움이 되었지만

    만약 책을 사실거면 최대한 최신책을 사시길... 워홀 서류 작성 기준도

    변화가 심한 편이기 때문에!!

    쨌든 모쪼록 다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힘내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